김포골드라인 혼잡 드디어 완화되나

김포골드라인 열차 증차로 추가 수송능력 20% 확대, 배차간격 단축

피플즈나우 승인 2024.06.29 14:01 의견 0
김포공항역, 김포골드라인 퇴근길 모습
사진제공 @전장현


국토부는 작년 5월부터 열차 시격조정, 셔틀버스(고촌·풍무 아파트단지→김포공항) 투입, 승강장 안전활동 강화 등 김포골드라인 혼잡완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.
올해 9월까지 열차 증차(5편성), 배차간격 단축(3→2분30초)을 통해 현재 200%인 최대혼잡도가 크게 개선될 것이며 9월까지 출근시간(07~09시) 운행횟수(42→51회)가 9회 늘어나고, 열차 시격이 3분에서 2.5분으로 단축된다.
또한, ’26년 말까지 5편성을 추가로 투입하여, 배차 간격을 최대 2분 10초까지 단축할 계획이다.
열차 증편으로 수송력이 20% 증가하고 혼잡완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.

광역버스 노선 개통 및 2층 전기버스를 추가투입 김포골드라인의 수송부담을 낮추고, 김포 시민의 서울 출퇴근 동선을 다양화하기 위하여 3월 4일 2개 광역버스 노선을 개통한 데 이어, 2개 광역버스 준공영제 노선을 추가로 개통한다. 상암DMC를 목적지로 하는 노선도 하반기 운행을 시작할 수 있도록 차량 및 차고지‧충전소 정비 등을 준비중이다..

또한 당산 환승센터 준공 및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추진기반 준비 올해 7월에는 지하철 2호선과 9호선 환승역인 당산역에 회차형 환승 센터가 준공하고 개통을 준비하여 8월경 광역버스에서 지하철로 편리하게 환승할 수 있게 된다.

김포골드라인을 이용하는 시민 A씨는 "김포골드라인에 매번 몸살을 앓았는데, 이제는 편하게 타고 갈 수 있을 것 같아 기쁘다." 시민 B씨는 "정말 기다리는 소식이다." 라고 말하며 광역버스 노선 확충과 환승센터 준공 등 김포골드라인을 통해 서울 출퇴근 동선이 다양화 될 것에 대한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.

저작권자 ⓒ 피플즈나우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